국제
日 '독도의 날' 행사 개최한다?..14년 만에 도발
2024-09-11 10:47
9일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오키노시마초의 이케다 고세이 단체장은 일본 내각부에서 마쓰무라 요시후미 영토문제담당상과의 면담에서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오는 11월 9일 오키노시마초 단독으로 '다케시마 영유권 확립 운동 집회'를 개최할 계획을 밝히며, 일본 정부에 독도 문제 전담 조직 설치와 일본 어민의 안전한 어업 활동을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시마네현은 2005년 '다케시마의 날을 정하는 조례'를 제정한 이래 매년 2월 22일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열어왔다. 일본 정부는 제2차 아베 내각 이후 2013년부터 2022년까지 12년 연속 정무관을 행사에 파견하며 독도 영유권 주장을 이어왔다. 이번 오키노시마초의 독자적인 집회는 14년 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하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마쓰무라 영토문제담당상은 오키노시마초의 집회 참석 요청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답변해 일본 정부가 독도 문제에 대한 입장을 굳건히 유지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보인다.
일본은 독도를 시마네현 오키노시마초의 행정구역으로 간주하며 지속적으로 영유권을 주장해 왔지만 한국은 이에 대해 단호히 반발하고 있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협력을 당부하며 과거사나 독도 영유권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기시다 총리는 방한 기간 중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한일 관계의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된 발언은 하지 않음으로써 민감한 사안에 대한 논의를 회피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BEST 머니이슈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